[스타2 협동전]피닉스 공략(3.19패치) 스타크래프트

생산비용 20% 할인된 일반유닛 + 소수 영웅유닛을 활용하는 사령관이다.
3.17패치, 3.19패치로 자잘한 버프를 먹었지만, 아바투르처럼 재평가 되려면 추가적인 버프가 필요할 것 같다.



마스터 투자
[힘구성1] : [0/30]
 - 공격 속도 : 평타 때릴 일이 꽤 많은 피닉스(특히 법무관)이지만. 에너지 재생이 현재로썬 더 좋아 보인다.
 - 에너지 재생 : 다른 모드 일때도 쓸만하나 특히 용기병모드를 주력으로 운용할 예정이면 필수로 투자해주자.

[힘구성2] : [자유]
 - 공격 속도 : 용사의 화력을 올려준다.
 - 체력 및 보호막 : 용사의 탱킹을 올려준다.
 - 원하는 대로 선택하면 된다. 필자는 [11레벨 : 보복 프로토콜]와의 시너지를 위해 탱킹 대신 화력에 투자했다.

[힘구성3] : [0/30]
 - 시간 증폭 : 나쁘지는 않은데, 다른 특성이 더 좋아 묻힌다.
 - 연구 비용 : 모든 연구비용을 감소시켜준다.
 - 연구비용 효율이 나쁜편이나, 시간증폭 활용할 일이 적은 피닉스라(생산건물을 많이 지어줘야 한다) 연구비용을 더 추천.



빌드 오더
1. 14수정탑 - 16광자포 - 16광자포 - 17가스 - 19수정탑
 - 인구수 12~13일때 일꾼을 확장기지로 보내 수정탑을 지어주자.
 - 본진 2번째 가스는 인구수 18일때 가져가도 되고, 확장 연결체 건설 후 가져가도 좋다. 선택사항.
 - 광자포로 바위를 파괴하고 멀티를 할 경우 쓰는 빌드이다.


2. 14수정탑 - 16관문or로봇공학시설or우주관문 - 17가스 - 18가스 - 19수정탑
 - 칼달리스(군단병)or탈다린(불멸자)을 이용하여 멀티를 하거나,확장을 빠르게 가져갈 수 없는 맵에서 쓰는 빌드
 - 관문 건설시 광전사 생산 및 칼달리스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하여 확장바위 파괴 및 공세방어
 - 로봇공학시설 건설시 불멸자 생산 및 탈다린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하여 확장바위 파괴 및 공세방어
 - 로봇공학시설 빌드는 [코랄의 균열] 맵 첫 공세를 막기 불가능하므로, 쓰지 말자. (2분에 공세 출발)
 - 우주관문 빌드는 확장바위 파괴가 느리므로, 초반 확장이 불가능한 맵에서만 사용.



초반 방어
빌드 오더에 따라 방어방법이 나뉜다.
1. [용사]로 방어
 - [칼달리스]나 [탈다린]으로 방어하는 방법. 4분 이후에는 피닉스가 나오므로, 무리해서 싸우지 말자.
 - [탈다린]은 2분에 오는 공세를 대처하기 힘드므로, [코랄의 균열]에서는 칼달리스로 방어

2. [광자포]로 방어
 - 1~2개 설치하여 피닉스 소환하기 전까지 버틴다는 느낌으로 사용
 - [코랄의 균열]맵에서도 미리 소환하면 방어는 가능하나, 광물 낭비가 심하다는 단점 존재.

필자는 보통 광자포 1개 설치하여 뻐기다가 피닉스로 처리하는 방법을 쓴다.
(코랄의 균열 맵에서는 칼달리스로 방어하는 것을 추천)


확장 방법
빌드오더에 따라 확장방법이 나뉜다.
1. 광자포 2개 지어서 파괴
 - 300원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나, 확장을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
 - [마스터 힘구성2]를 체력에 많이 투자하였을 경우 추천하는 확장방법이다.

2. [칼달리스]or[탈다린]으로 파괴
 - 광자포에 비해 30초정도 느리나, 비용 낭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 용사의 공격속도에 많이 의존하므로, [마스터 힘구성2]를 공격속도 위주로 투자하자.
 - [칼달리스]는 탈다린 보다 빠른 확장이 가능하고, [탈다린]은 병력구성시 범용성이 좋다. 선택사항




운영 팁
피닉스 활용
 - 초중반 전투는 법무관 및 용기병 스왑으로 혼자서 가능하다.
 - 법무관은 최전방 탱커가 필요할때 불러내면 된다.
 - 용기병은 순간적인 화력이 필요할때 불러내면 된다.
 - 중재자는 위협적인 적 마비 + 순간이동이 필요할때 불러내면 된다. 은폐장도 소소한 도움을 준다.



필요한 건물만 건설
 - 10레벨 보상으로 모든 건물의 가스비용이 없어지고, 테크 제한없이 건설 가능
 - 빌드에 필요한 건물만 건설(ex : 우주모함 빌드로 갈시, 인공제어소, 우주관문, 함대신호소 같은 건물만 필요)
 - 병력이 급하지 않을시, 업그레이드 건물(제련소 등)을 먼저 올려 업그레이드부터 하는 방법도 존재



적절한 변환
 - 피닉스는 대기상태일때만 체력/보호막/마나를 회복한다.
 - 맵에 불러내면 보호막만 천천히 회복하므로, 주기적으로 전투복을 교체하여 능력치가 떨어진 전투복을 치료해주자.




유닛 조합
사도 + (보전기) + (분열기) + (불멸자) + (군단병) 
 - 사도를 주력으로 쓰는 조합. 사도만 조합해도 되나, 다른유닛을 추가로 조합해주는 것이 효율이 좋다.
 - 보전기는 전투시 보호장을 설치하여 사도의 생존력을 올려주고, 동력장을 펼처 병력충원을 편하게 할 수 있다
 - 분열기는 부족한 사도의 범위화력을 책임진다. 소수(4~8마리) 추가하여 마법유닛으로 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 불멸자는 [탈다린]이 주 목적이다. 분열포로 적의 진형을 무너뜨리는 용도로 사용. 2~4기정도면 충분하다
 - 군단병은 나쁘지 않은 사도의 생존력을 한층 끌어올려준다. 스펙에 어울리지 않게 빨리 파괴되는게 단점이다.


거신 + (사도or불멸자) + (정찰기) + (군단병) + (보전기) - 
 - 거신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조합. 너무 많으면 뒤에서 버벅대므로 한줄정도만 추가해주자. 
 - 사도나 불멸자를 추가하여 전방 탱커 및 보조화력 용도로 사용해주자.
 - 정찰기는 거신 대신 공대공 공격을 맞아준다. 화력도 뛰어난 편.
 - 군단병은 최전방으로 돌진하여 탱킹 및 화력보조를 해주고, 보전기는 보호장으로 병력의 유지력을 올려준다.
 - 거신을 기본으로 깔고, [불멸자+정찰기], [사도], [사도+정찰기], [군단병+정찰기] 등 다양한 조합 가능.



정찰기 + (사도or불멸자) - 
 - 정찰기만 뽑는 방법. 이속이 2.81로 평균적이나, 공중유닛이라 기동력이 좋은 편이다.
 - 보라준의 공허포격기가 블랙홀 및 암흑수정탑으로 위험요소를 미리 제거하는 형태면, 피닉스의 정찰기는 싼값으로 물량으로 밀어 붙이는 스타일이다. 8우주관문 이상 건설하여 끊임없이 생산해주자.
 - 사도나 불멸자를 조합하면 좀 더 좋은 화력이 나오지만, 기동력이 감소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선택사항.


우주모함 + (정찰기or군단병or광자포) - 上
 - 우주모함만 뽑는 조합. 카락스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지나 화력이 더 뛰어나다.
 - 정찰기를 1:1 비율로 섞어주면 최전방에서 우주모함대신 몸빵을 해준다. 땡우주모함도 나쁘지 않으나 이편이 더 효율적이다.
 - 정찰기를 배제하고 땡우주모함을 갈경우, 광물이 많이 남으므로 군단병이나 광자포에 투자해주자.



군단병 + 사도 + 불멸자 + 정찰기 + 거신 + 우주모함 + (보전기) - 
 - 6용사조합. 6용사의 화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 화력은 가장 강력하나, 병력 비율 맞추기가 힘든 단점 존재
 - 보전기를 소수 추가하여 관문병력 보충+보호장용도로 사용 가능



이상적인 전투방법
1. 용기병 피닉스의 과충전 후 스킬 난사로 1차 방어선 파괴(선택사항)
2. 법무관or중재자로 변환하여 아군 병력과 같이 공격.
 - 법무관 모드일시, 전방에서 탱킹을 해주되, 피닉스가 죽지 않게 상황보면서 뒤로 잠깐 빼주는 센스 필요(보호막 재생 쿨 5초)
 - 중재자 모드일시, 위협적인 적(마법유닛 등)에게 정지장을 써 마비시켜주는 센스 필요(탐지유닛을 마비시킨다음 은폐장으로 일방적인 학살 가능)

덧글

  • ㅁㄴㅇㄹ 2017/05/04 23:53 # 삭제 답글

    잘 보고 갑니다.
  • Eraser 2017/05/07 00:24 # 답글

    아직까지 빌드가 안 잡혀서 그런지 페닉스에 보조영웅 전부 다 뽑아서 쓰는 경우(필요건물도 다 짓는)도 있더군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제가 다른 사령관하면 열에 여덟정도는 죄다 페닉스 페닉스...
  • Eraser 2017/05/07 00:25 #

    혹시 여유가 있으시다면 신맵 [아몬의 낫] 보너스까지 확실하게 공략하는 팁좀 올려주실 수 있는지요
  • 고급 독수리의 눈 2017/05/07 08:19 #

    나온지 몇일 안된 사령관이라 저도 계속 플레이하면서 개선점을 찾아 수정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레더 플레이하듯 여러 유닛 비율 맞춰 뽑고(6영웅), 보전기 및 분열기 같은 마법유닛도 빠르게 컨해주면 충분히 OP라고 하던데,
    저는 손이 딸려 그렇게까진 못하겠고 그냥 플레이 하면서 괜찮았던 조합 및 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여유되면 6영웅 조합도 시도하고 평가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아직 맵 공략은 할 계획이 없네요. 사령관 소개글도 제가 협동전하면서 빌드나 주의사항 같은게 헷갈려서 정리하기 시작한게 원조라..
  • Qtr 2017/05/14 02:41 # 삭제 답글

    피닉스 유지력이 너무 부족함...알타는 넉넉한 인구수개방에 내가죽어도 쉴드때문에 너는 죽이고 간다식이고 조합도 다양하며 스킬도 괜찮고 안정성있음 보라준는 그냥 사기고 케리건은 영웅에 마특도 좋음 유닛도 나쁜게아님 그런데
    피닉스는 글쎄임... 게다가 조합을 다양하게 갖춰도 쌔다는 느낌도 없고 용사빼고 유닛들은 먼가 2프로 아쉽고 몇개빼고 다 하위호완에 피닉스가 압도적인것도 아님 심지어 패널티도 있음...아군빨이 너무 심하게 느껴지는 녀석이고 솔직히 땡우모가 답인거같긴한데 갈링링 나오면 답이없고...버프나 조정이 필요한놈인거같네요 아바투르보다 안좋은거같음 이놈은 중후반이라도 좋지 소규모지만 좋은성능에 죽어도 재구축되거나 회복기능하나정도는 있었을거같았는데 이런식으로 나오니 무슨 개똥 디자인철학 생각하고 만들어 던져준껄까요? 사도 정찰기 스타1버젼 우모쓰는건 반갑지만 성능도 애매하고 공속도 건들인거 같은데 참;;;
  • 고급 독수리의 눈 2017/05/14 21:12 #

    유지력 부족한건 인정합니다.
    제가 군단병을 주 병력으로 안쓰는 이유가 이놈의 유지력 때문이네요.
    (요즘에는 군단병을 보조병력으로도 안쓰고 있습니다.)

    유지력이 딸리니 적과 힘싸움 하기전에 멀리서 분열기or거신or요격기 같은걸로 피해없이 적을 학살해야 하고, 이게 빗나가서 병력vs병력 힘싸움으로 가면 그때부터 지옥이 펼쳐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주모함보다는 정찰기가 좀 더 마음에 들어 땡정찰기를 자주 쓰고 있습니다.
    8~10우관에서 끊임없이 생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일반 아주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충분히 캐리 가능합니다.
    그 악독한 살모사+갈귀 조합도 100/150의 탱킹으로 받아쳐버립니다.
  • 조복실 2017/05/30 04:47 # 삭제 답글

    피닉스 최상 밸런스 조합 찾았어여.
    유지력은 땡우모 급이고 딜은 더 쎔.

    포토2기 멀티 이후,
    불멸자 2줄 + 거신1기 + 캐리어1기 + 스카웃(나머지 다)
    모자른 스플래쉬는 피닉스 용기병 스킬로 커버되고,
    유닛이 안줄어들고 딜은 떙우모보다 더쎕니당.
  • ㅁㄴㅇㅁㅇㄴ 2017/09/03 13:24 # 삭제 답글

    피닉스는 그냥 .. 비효율적인 특성칸이 4-5개 넘는 거 같고 .. 유닛 유지력도 별로인 거 같고 .. 상단패널도 그저 그런 거 같고 .. 되게 별로라서 구입 안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