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협동전]아바투르 공략(3.19패치) 스타크래프트

3.16패치로 상향되어 쓸만해진 사령관이다.
초반 운영이 쉬워진 까닭에, 예전부터 유명했던 스노우볼을 쉽게 굴릴 수 있게 되었다.



마스터 투자
[힘구성1] : [30/0]
 - 둥지 재생성 및 공격력 : 독성둥지의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준다. 강력 추천.
 - 치유 : 범용성은 조금 더 나으나, 효율이 떨어진다. 3.16패치로 충전 스택이 3개로 늘어나서 찍을 이유가 더 없어졌다.

[힘구성2] : [30/0]
 - 공생체 능력 쿨다운 감소: 최종진화물의 화력 및 생존성이 크게 늘어난다. 강력추천.
 - 생체물질 2배 : 범용성은 훨씬 좋으나, 증가율이 너무 낮은게 문제

[힘구성3] : [5/25]
 - 둥지 충전 : 최대 충전량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든다. 둥지를 제때 깔 수 있으면 0포인트로 해도 무방.
 - 진화 속도 : 건물 생산속도 및 업그레이드 시간을 줄여준다. 강력추천
 - 독성둥지 까는 타이밍을 놓쳤던 적이 꽤 되어서 둥지 충전에 5포인트 투자했다.



빌드 오더
14대군주 - 18바퀴소굴 - 17가스 - 확장기지에 가시촉수 2개 건설 - 이후 일벌레 꾸준히 생산하면서 필요한 건물 건설



초반 방어
[독성 둥지]
 - 독성둥지를 잘 깔아두면 독성 둥지 만으로도 충분히 방어가 가능.
 - 독성둥지 활용하는것이 익숙하지 않으면 바퀴 1~2기를 추가하여 방어해주자.


확장 방법
독성 둥지 하나 설치하고 나오는 점막 위에 가시촉수 1~2개 박아서 바위 파괴
 - 필자는 바퀴소굴 올리자마자 일벌레 2마리를 확장기지로 보내, 가시촉수 2개를 건설한다.
 - 속도는 느리지만, 가시촉수 대신 바퀴 3마리를 생산하여 바위를 파괴하는 방법도 있다.


운영 팁
독성둥지 활용
 - 독성둥지로 적을 죽이면 생체 물질을 2배로 떨군다.
 - 적이 오는 길목 및 적이 리스폰되는 장소에 미리 독성둥지를 깔아두면 생체 물질 노가다에 큰 도움이 된다.
 - 3.13패치로 독성둥지를 밟은 적은 이속/공속이 크게 감소되므로, 독성둥지 뒤에 대기했다가 적이 둥지를 밟은 직후에 전투를 벌이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최종 진화물 제작
 - 초반에는 생체 물질을 한 유닛(바퀴or뮤탈리스크)에게 몰아주자.
 - 최종 진화물을 얼마나 빠르게 생산하느냐에 따라 아바투르의 운영 난이도가 달라진다.
 - 3.16 패치로 최종진화물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최종진화물을 최대한(6마리) 만들어 주자


살모사 활용
 - 마비구름으로 지상유닛을 고자로 만들고, 기생 폭탄으로 공중 화력을 보조하며, 납치로 껄끄러운 유닛 커트가 가능하다.
 - 아바투르 자체가 스노우볼 굴리기가 쉽고 강하여 크게 의존할 정도는 아니나, 소수 뽑아두면 전투에 큰 도움이 된다.



유닛 조합
고름바퀴 + 군단여왕 + 브루탈리스크 + (궤멸충) + (살모사) + (거대괴수) - 
 - 고름바퀴와 군단여왕을 주력으로 활용하는 조합이다. 초반에 바퀴로 브루탈리스크 3마리로 진화시키는 것을 잊지 말자.
 - 궤멸충은 담즙으로 화력지원을 해줄수 있으며, 살모사는 납치 및 마비구름으로 전투에 도움을 준다.
 - 거대괴수는 추가해주면 좋지만, 무리해서 추가해줄 필요는 없다. 여유가 되면 뮤탈리스크 3마리로 진화시켜주자.



땡뮤탈 + 거대괴수 + (살모사) - 中
 - 초반에 뮤탈리스크 3마리를 거대괴수로 진화시키고, 가스 되는대로 뮤탈리스크만 뽑는 조합이다.
 - 생체 물질이 없는 뮤탈리스크는 매우 약하므로, 잃지 않게 조심하자.
 - 거대괴수로 몸빵을 하면서 전투를 벌이면 뮤탈리스크를 더 쉽게 보호할 수 있다. 살모사로 보조하는 것도 한 방법.


군단숙주 + 브루탈리스크 + (군단 여왕) - 下
 - 군단숙주를 활용하는 조합이다. 초반에 바퀴 3마리로 브루탈리스크를 만들어주자.
 - 굴파기의 존재 덕분에 기동성이 매우 뛰어나지만, 화력이 다른 조합에 비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 군단숙주 본체는 15레벨 특성(생체물질 %당 체력 흡수)을 적용받지 않으므로, 군단 여왕 소수를 힐러로 운용해주면 유지력에 도움이 된다.


바퀴 + 포식귀or뮤탈리스크or살모사 + 브루탈리스크 + 거대괴수 + (군단 여왕) - 
 - 지상은 바퀴로, 공중은 공중유닛으로 해결하는 조합이다. 지상유닛이 충돌크기로 버벅대는 불편함이 줄어든다.
 - 포식귀는 공중화력이 강력하고, 뮤탈리스크는 체력관리가 쉬우며, 살모사는 마법지원이 가능하다. 필자는 포식귀를 자주가나 다른 유닛도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 브루탈리스크 및 거대괴수는 초반에 미리 만들어두자. 체력 회복용으로 군단여왕을 소수 운용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수호군주 + 포식귀 + 거대괴수 - 
 - 수호군주 + 포식귀의 럭셔리 조합이다. 거대괴수는 뮤탈리스크로 초반에 만들어주자.
 - 광물이 많이 남는데, 바퀴를 뽑으면 생체물질을 뺏어가므로 무난하게 방어타워나 도배해주자.




이상적인 전투방법
1. 브루탈리스크&거대괴수로 몸빵하며 공격.
2. 주병력으로 그 뒤를 따라 공격한다. 여유가 되면 독성둥지를 적 지상유닛 있는 곳에 하나씩 설치
3. 위급상황시 상단 패널의 치유를 사용하여 치료.

덧글

  • 아바투르 2017/02/06 09:02 # 삭제 답글

    공략 잘 읽었음.
    군단 공략처럼 다루겠음.
  • ㅇㅇ 2017/03/04 01:13 # 삭제 답글

    얼마전에 시작했는데 공략 덕분에 재밌게 하고 있어요
  • ㅇㅅㄷ 2017/08/01 19:19 # 삭제 답글

    아바투르가 후반되면 살모사 관리만 잘하면 너무쉬움 살모사가 아바의 핵심ㅋㅋ
댓글 입력 영역